<삼체>를 둘러싼 의문의 죽음 커버이미지
others

<삼체>를 둘러싼 의문의 죽음

<삼체> 영화화를 꿈꾸던 중국 억만장자의 의문사

URL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공유해보세요!

넷플릭스 시리즈 <삼체>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미국의 인기 드라마 ‘왕좌의 게임’ 제작진이 참여하며 넷플릭스 글로벌 1위를 달성했다. 영화관에 <듄>이 있다면, 넷플릭스엔 <삼체>가 있는 셈. 삼체는 SF작품계의 노벨 상인 ‘휴고상’을 수상한 중국 작가 류츠신의 동명의 원작을 각색했다. 

드라마-삼체-독살사건-린치-쉬야오


<삼체> 뒤에는 끔찍한 사건이 숨겨져 있다. 소설 <삼체>를 보고 반했던 중국의 억만장자가 영화화를 시도했었지만,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끝내지 못했던 것. 삼체는 어쩌다 억만장자 ‘린 치’를 죽음으로 몰고 갔을까.


야망 넘치던 자수성가 청년, 린 치(林奇)

린 치는 미국 인기 드라마 <왕좌의 게임>을 원작으로 한 게임을 제작하여 큰 성공을 거둔 ‘유주 게임즈(Yoozoo Games)’의 대표다. 중국판 포브스 ‘후룬’에서는 그를 ‘2020년 전 세계 자수성가 청년 부호’ 43위에 이름을 올렸다. 

그런 그가 엄청나게 빠져있던 소설이 있었으니. 바로 <삼체>다. 아시아 최초로 ‘휴고상’을 받은 작품인 만큼 린 치는 이 소설에 푹 빠져있었고, 이를 영화화 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드라마-삼체-독살사건-린치-쉬야오


중국판 스타워즈를 만들고 싶어

드라마-삼체-독살사건-린치-쉬야오


<삼체>의 판권 먼저 사 들여야 한다. 그러나 매력적인 작품인 만큼, 모두가 이를 원하고 있었고, 린 치는 지적 재산권에는 무지했다. 그렇게 새로운 인연인 동갑내기 변호사 쉬야오를 영입한다. 젊은 나이에도 초대형 재벌 그룹 법무 자문 위원으로 많은 거래들을 성공적으로 성사시킨 능력 있는 변호사였다. 린 치는 쉬야오에게 CEO 자리와 한화 약 37억 원 상당의 연봉을 제시했다.


갖은 노력 끝에 거액을 들여 삼체의 판권을 얻는데 성공했다. 쉬지 않고<왕좌의 게임> 각본가 데이비드 베니오프, 넷플릭스와 접촉했다. 


저 자식 언제 뒤통수 칠지 몰라

드라마-삼체-독살사건-린치-쉬야오


그러나 이후 CEO로서 쉬야오의 무능이 계속 드러나면서, 린 치는 그의 연봉을 ¼ 수준으로 삭감하고, 그의 자리를 조금씩 밀어냈다. 겉으로 괜찮은 척하던 쉬야오는 린 치에게 배신당하는 상상을 하며 엄청난 앙심을 품게 된다. 

화학 선생님이 마약을 제조하며 일어나는 사건을 소재로 한 인기 드라마 ‘브레이킹 배드’의 팬이었던 쉬야오는 자신이 브레이킹 배드의 주인공이 되기로 한다. 린 치를 ‘독살’하기로 마음먹은 것.


내가 월터 화이트다

드라마-삼체-독살사건-린치-쉬야오


치밀하게, 아주 치밀하게 계획을 세웠다. 돈이야 벌 대로 벌었으니 금전적인 걱정은 없었다. 검열이 일상인 중국에서는 그의 계획을 진행할 수 없었다. 여러 사람의 명의로 된 대포폰 160개를 확보하여 일본으로 넘어갔다.

먼저, 그는 각종 의약품과 재료들을 합법적으로 구할 수 있도록 일본에서 무역회사를 설립했다. 160개의 대포폰은 어디에 쓰이냐고? 약품 구매 개수 제한은 그 앞에서 무용지물이었다. 160명의 대포폰 회사 직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제약회사 못지않게 많은 의약품을 손에 넣었고, 독약 제조를 시작했다.


독약 개발을 진행하는 동안 동물 실험으로 많은 생명들도 목숨을 잃었다. 자연스럽게, 린 치가 왜 죽었는지 모르게 죽이는 것이 그의 목표였고, 잡혀가지 않아야 했다. 수많은 능력 있는 변호사들을 고용했고, 혹시나 걸릴 수도 있으니 빠져나갈 구멍을 마련했다. 정신병을 앓고 있다는 진단을 받는 것이었다. 


모든 준비는 마쳤다

드라마-삼체-독살사건-린치-쉬야오


린 치는 <삼체>의 판권을 넷플릭스에 팔았고, 드라마는 성공 가도를 달릴 준비를 마쳤다. 반대편에 있던 쉬야오도 그런 린 치를 죽일 준비를 마쳤다. 마지막까지 독약의 성능을 확인하고, 독살 계획을 실행한다.
‘유산균 30알’로 변신한 쉬야오 특제 독약. 

한창 바빴던 린 치에게 걱정을 하는 척하며 유산균 알약을 건넸다. 린 치는 아무런 의심 없이 쉬야오의 선물을 고맙게 받고, 매일 복약했다. 날이 갈수록 약해지는 린 치의 몸, 그는 복어독이 포함된 여러 독에 중독되었고, 손을 쓸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약을 복용하기 시작하자마자 린 치의 몸이 안 좋아졌으니, 쉬야오에게 의심의 눈초리가 향했다. 

드라마-삼체-독살사건-린치-쉬야오

쉬야오는 그동안 철저하게 준비했지만, 중국 앞에서 그의 준비는 무용지물이었다. 중국은 모든 통신을 감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린 치를 살리려 독약의 성분을 알아내려 했지만, 앙심만 남아버린 쉬야오는 끝내 입을 열지 않았다.

린 치는 결국 세상을 떠났고, 쉬야오는 사형을 선고받았다. 린 치는 그의 꿈이었던 삼체의 성공을 뜬 눈으로 마주하지 못했다.

드라마-삼체-독살사건-린치-쉬야오

드라마보다 더 드라마같은 <삼체>를 둘러싼 독살 사건. 사형 선고를 받았지만, 결국은 복수를 성공한 쉬야오의 행동을 보면, 올드보이의 한 대사가 떠오른다.

“복수심은 건강에 좋다. 하지만 복수가 다 이루어지고 나면 어떨까?”

<올드보이>, 이우진

그는 만족했을까?


Related Articles